성균관대학교 웹진

인물포커스 | 성대사람들

황진상 (토목공학 94) 교수는 학사부터 박사 과정까지 우리 대학에서 전부 학위를 받았다. 황 교수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석사학위 취득 후 병역특례기업에 입사해 5년간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했다. 이후 6년간의 박사과정을 마치고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와 경기도청을 거친 후 경운대학교에 임용되었다.

학부생부터 박사까지 한 대학에서 공부한 이유가 궁금해서 물어봤다. 황 교수의 박사학위 전공은 측지학(geodesy)인데 개설된 학교가 많지 않다. 국내에서는 성균관대학교 측지정보학연구실이 높은 수준의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우리 대학에서 계속 공부하게 됐다. 5년간 병역특례 근무를 마치고 박사과정을 선택할 무렵 초기에는 미국, 일본, 캐나다에 소재한 대학에서의 유학을 고려했다. 당시 가정형편이 좋지 않아서 망설이던 차에, 연구실적만 탁월하면 굳이 해외에서 학위를 받지 않아도 교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어 성균관대학교에서 박사공부를 시작했다. "측지정보학연구실에서 함께 박사 공부를 했던 4명 모두가 전임교수로 임용된 것을 보면 당시의 판단이 옳았던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황 교수의 재학시절 연구실 생활은 전쟁 같았다. 유용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학술적인 방법론 도출이 쉽지 않았다. 초기에는 전공공부와 연구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새벽까지 연구하거나 밤새는 일이 허다했다. 박사과정 중·후반에는 국제저명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기 위해 고생을 많이 했다. 국제적인 수준의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학술지에 게재하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많은 실패를 통해 깨달았다. 당시 박사 과정생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여러 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쾌거를 맛보며 겸손한 마음으로 서로 소통하고 함께 연구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았다.

황 교수는 기술사 자격증이 있다. 비전공자에게는 생소한 기술사 자격증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성대에서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됐는지도 질문했다. 기술사 자격은 기사자격 취득 후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거나 관련학과 졸업 후 6년의 경력을 갖춘 기술자가 취득하는 자격이다. 관련분야에서 특급기술자로 활동하며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라 업체에서 활동할 때 유용한 자격증이다. 성대 학부 교과과정과 대학원에서 연구한 부분이 자격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됐다.

경운대학교는 산학협력에 특화된 학교다. 따라서 학술적인 역량 외에도 관련분야 경력을 중요시 한다, 황 교수가 경운대에 어필한 매력은 업체 근무 경력과 경기도청에서의 공직생활 경력이 임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원 당시 경운 대학교에서 안전방재공학과를 신설했는데 면접 때에 경기도 재난안전본부에서 재난시스템 구축 TF팀을 이끈 경력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제가 체험한 성균관대학교는 연구중심 대학이었습니다. 학교의 높은 인지도와 높은 수준의 연구역량으로 많은 국가 연구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었고 관련 연구도 마음껏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연구에 몰입해서 뭔가 멋진 기술을 개발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꼭 성대에 진학해 볼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황 교수는 안전방재공학을 교육하면서 계획하고 있는 것이 두 가지 있다. 먼저, 자신의 전공과 안전방재분야 지식을 융합하여 우수한 재난관리시스템과 요소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 지진대비 구조물 붕괴·변형 대응시스템, 공간정보 기반 피난 시뮬레이션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좋은 결실을 맺어서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는 양질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우수한 학생들을 양성하고 싶습니다. 재난관리와 안전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학생들을 배출하여 이들이 국가안전에 기여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매우 행복할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매 년 경운대학교 안전방재공학과 학생 두 명을 지도교수님이 관여하시는 성균관대학교 방재안전공학과 석사과정에 입학시켜서 학술적으로 보다 훈련되도록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 그는 자신의 제자들을 더욱 철저히 준비시키고 교육할 생각이다.

- 학력

· 학사 : 성균관대학교 토목공학과(1994~1998)
· 석사 : 성균관대학교 토목공학과(1998~2000)
· 박사 :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2006~2012)

- 경력

· (주)범아엔지니어링, 병역특례(전문연구요원), 2000~2005
· (주)지오멕스소프트, 수석연구원, 2013~2014
·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 2013~2016
·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임기제 공무원(5급), 2015~2016
정재원 기자

기사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