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웹진

문화읽기 | 캠퍼스컬쳐

영화 <신과 함께>가 관객수 1,400만명을 돌파(2018.01.30. 기준)하며 역대 흥행 순위 3위를 기록했다. 아직 상영이 진행 중인 만큼,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관객을 모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2016년 영화산업진흥위원회의 발표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영화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 시장 중 하나 (6위)이다. 1인당 연간 관람 영화 수는 4.22회로 당당히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이번 문화 읽기에서는 누가 봐도 ‘메가 히트’라고 할 수 있는 총 18개의 천만 영화들을 키워드로 알아보았다.

<부산행> <괴물> <해운대>

천만 영화다운 상상력이 돋보였다. 영화 <부산행>은 한국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좀비물’이라는 마이너한 장르를 멀티플렉스 상업 영화에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12XX만명이라는 범국민적 히트를 거두었다. 참신한 소재를 제재로 삼으면서도, 대중적으로 흡인력 있는 요소를 반영함으로써 작품성과 대중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것이다. <괴물>과 <해운대> 역시 영화적 상상력이 거둔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두 영화는 각각 서울 한강에 괴물이 산다, 그리고 부산 해운대에 쓰나미가 몰려온다라는 일상적인 공간에서의 비일상적인 사건을 소재로 삼았다. 이는 대중들에게 익숙한 공간에 대한 관심과 익숙하지 않은 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결국 흥행으로 이어졌다.

<왕의 남자> <광해, 왕이 된 남자> <암살> <명량>
<택시운전사> <변호인> <국제시장>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

천만 영화 중 절반에 이르는 9편의 영화가 과거, 즉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주 관람객은 20-30대 청년층이 많다. 영화를 즐겨 관람하는 층이 아닌 중-장년층이 역사 장르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중-장년층의 구미를 당겨 영화관으로 이끌어내는 영화가 1000만 영화에 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음을 보여준다. 9편의 작품 중 4 작품은 조선(일제 강점기 포함)을 배경으로, 나머지 5 작품은 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아직까지 조선시대 이전을 다룬 영화 중에서는 천만 영화가 탄생하지 못한 셈이다. <왕의 남자>와 <광해, 왕이 된 남자>는 각각 연산군과 광해군이라는 비운의 조선 왕들을 소재로 하고 대중과 평단 모두에게서 호평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닮아 있다.

<암살>은 일제 강점기 시대의 독립 운동을 그려냈다. 이 세 작품의 주제가 역사적 사실에 영화적 상상력이 더해진 형태라면, <명량>의 주제는 범국민적 영웅 이순신의 삶이라는 우직한 역사적 사실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는 각각 2003년과 2004년에 개봉한 영화로서 한국 ‘천만 영화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국제 시장>은 한 개인의 일생으로 한국 현대사를 관통해보는 영화로 큰 인기를 끌었다. 배우 송강호가 주연을 맡은 <택시운전사>와 <변호인>은 ‘자유민주주의 실현’이라는 큰 주제의식을 공유하는 실화라는 점에서도 비슷하지만, 처음에는 돈을 좇던 주인공이 나중에는 문제 의식을 느끼고 사건(부림사건, 광주민주화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도 비슷하다.

<아바타> <겨울왕국>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인터스텔라>

천만 영화 중 대부분은 한국 영화이다. 아마, 제도적 측면과 문화적 측면 모두에서 한국에서 한국 영화가 성공하기 유리한 환경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외화 중 천만 고지를 넘어선 영화들이 있다. <아바타>는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순위인 4위를 기록했다. 범국민적 히트를 기록한 <타이타닉>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주제를 독보적 영상과 참신한 소재로 담아냈다는 점에서 <아바타>는 ‘첫 천만 외화’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겨울 왕국>은 애니메이션으로는 유일하게 천만 영화 반열에 올랐다. 남녀노소 공감 가능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는 애니메이션 장르의 전통적 지지층인 가족 관객은 물론, 그 외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이 외에도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은 ‘마블’에 대한 한국 관객들의 관심과 신뢰에 영화에 등장한 서울시와 한국인 배우에 대한 화제성이 얹어져 1000만 영화의 고지에 올랐다. 3시간에 육박하는 긴 러닝타임으로도 유명한 <인터스텔라>는 초기 상영 규모는 다른 천만 영화들에 비해 적었지만 관객들의 입소문이 이어지면서 천만 관객을 동원하는데 성공했다.

천만 영화는 애초부터 많은 관객수를 기대하고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아 제작비 역시 타 영화에 비해 많은 편이다. 그렇다면 천만 영화 중 가장 많은 제작비가 투자된 영화는 무엇일까. 외화를 제외한다면 단연 최근 1000만 관객을 돌파한 한국형 판타지 블록버스터 <신과 함께>가 압도적 1위이다. 개봉 예정인 속편을 합쳐 400억을 제작비로 사용했으나, 1400만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면서 손익 분기점을 무난히 돌파했다. 반면, 가장 적은 제작비가 투자된 영화는 무엇일까. 바로 <7번방의 선물>이다. 웃음과 감동이라는 가장 정석적인 흥행공식을 철저히 따른 이 영화는 제작비로 <신과 함께>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35억만을 사용하고도 천만 관객의 고지에 올랐다.

천만 영화를 한편만 제작하기도 어려운데, 두 편씩이나 제작한 영화 감독이 있다. 바로 윤제균 감독과 최동훈 감독이다. 윤제균 감독은 <해운대>와 <국제시장>, 최동훈 감독은 <도둑들>과 <암살>을 제작했다. 특히 두 감독 모두 연이어 제작한 두 영화를 모두 천만 영화로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더욱 돋보인다. 특이한 점은, 두 감독 모두 나중에 제작된 영화가 더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해운대>보다는 <국제시장>이, <도둑들>보다는 <암살>이 더 흥행한 것이다. 한편 최근 또 하나의 천만 영화 <부산행>의 연상호 감독의 신작 <염력>이 개봉하면서, 연상호 감독이 두 편의 천만 영화를 제작한 세 번째 감독의 자리에 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영화 마니아라는 김동욱(화학공학과 16학번) 학우는 “꼭 천만 관객을 동원하지는 못하더라도, 더 다양하고 더 새로운 영화들이 많이 등장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올 한해 역시 수 많은 영화들이 개봉할 예정이다. 올해 새로운 천만 영화가 탄생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지만, 많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좋은 영화들이 많이 등장하길 기대해본다.

주희원 기자
이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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