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웹진

커버스토리

벌써 종강을 코앞에 두고 있는 지금, 복수전공이나 연계전공, 자기설계융합전공, 그리고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확장형 복수전공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우리학교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특성화 사업을 통해 여러 연계전공들을 신설하여 시행하고 있지만 연계전공이 무엇인지, 어떤 전공들이 있는지, 어떻게 신청하는 것인지 등 연계전공 전반적인 것에 대해 잘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연계전공은 학문 영역 간 유기적 통합과 다변화, 다양화를 위해 2개 이상의 학과 및 전공이 연계하여 학문의 실용성을 강화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연계전공을 하면 해당 연계전공에 참여하는 학과의 지정된 전공과목을 들을 수 있다. 문과대학에서 주관하는 비교문화 연계전공, 일본학 연계전공, 글로컬문화컨텐츠 연계전공, 데이터사이언스 연계전공이 있고 경제대학에서 주관하는 국제통상학 연계전공이 있다. 사회과학대학에서는 공익과 법이라는 연계전공을 편성했으며 소프트웨어대학에서는 융합소프트웨어, 생명공학대학에서는 생명공학 연계전공을 편성했다.

각 학부대학뿐 아니라 학교 기관에서 주관하는 연계전공도 있다. 성균융합원에서는 에너지과학과 다학제 인포매틱스를, 국제처에서는 한국학을 연계전공으로 편성했다. 참고로 한국학 연계전공은 외국인 학생만 이수 가능하다. 여러 연계전공 중에서도 5월 24일과 25일에 각각 인문사회캠퍼스와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열렸던 융합소프트웨어 연계전공 설명회를 바탕으로 이 연계전공의 융합SW트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소프트웨어 대학에서 주관하는 융합소프트웨어 연계전공은 소프트웨어 분야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융합교육에서 추구하는 여섯 가지 소프트웨어 역량이 있다. 소프트웨어 비전공자가 이 연계전공에 진입함으로써 전문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타 학문과 소프트웨어를 융합하여 오픈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고 컴퓨터공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성균SW교육원(http://ssen.skku.edu/index.do)에 따르면 융합소프트웨어 연계전공은 세 가지의 세부목적과 인재상을 가진다. 우선 비전공자에게 소프트웨어 전공교육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비전공자의 본 전공에 소프트웨어를 접목할 기회를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전공교육의 체계개선을 통한 융합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으로 비전공자의 본 전공분야에 대해 탁월한 전문성을 겸비한, 소프트웨어 분야를 기반으로 한 다학제 분야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인재상으로 꼽았다.



융합소프트웨어 연계전공의 SW융합 트랙 교육과정은 세 가지로 이루어져있다. 첫째, 소프트웨어 기반이 되는 개념과 기초프로그래밍 교육이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 기반필수는 12학점을 이수해야한다. 컴퓨터공학세미나(1학점), 컴퓨터공학개론(2학점), 자료구조(3학점), 프로그래밍기초(3학점), 알고리즘(3학점) 과목들을 모두 들어야한다. 둘째, 소프트웨어 이론 정립을 바탕으로 한 전공 교육인 소프트웨어 기반선택은 15학점을 이수해야한다. 운영체제론, 컴퓨터네트워크, 인공지능, 컴파일러, 데이터베이스, 오픈소스SW개론, 정보보호개요,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구조, 소프트웨어 공학 등 모두 3학점인 과목들 중에 5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융합소프트웨어 연계가 있다. 이는 연계전공을 신청할 때 경영·경제, 인문과학, 공학, 자연·생명, 사회과학, 정보통신의 트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한 트랙 내의 과목 중 9학점을 이수하는 것이다. 그래서 융합소프트웨어 연계전공의 SW융합 트랙은 총 36학점을 이수하면 되고 졸업논문이나 어학점수 같은 졸업 요건은 없다.

연계전공 신청 시기는 매학기 복수전공 신청 시기와 같다. 이번 여름에는 7월 14일(목)부터 7월 20일(수)까지 신청할 수 있다. 융합소프트웨어 연계전공 신청을 할 수 없는 학과 학생들도 있다. 정보통신 관련학과, 즉 정보·통신대학 및 소프트웨어대학 소속 학과와 컴퓨터교육과 학생들은 신청할 수 없다. 이들 학과 학생들을 제외한 모든 학과·학부 학생들은 3학기 이상 등록했다면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는 방법 역시 복수전공 신청 방법과 비슷하다. GLS의 복수전공 신청 메뉴에서 융합소프트웨어 연계전공 선택 후 여섯 개의 트랙 중 신청하고자 하는 트랙을 신청하면 된다. 여기서 여섯 개의 트랙은 앞에서 언급한 트랙별 융합 교과목으로, 경영·경제, 인문과학, 공학, 자연·생명, 사회과학, 정보통신 등을 말한다. 반드시 본인이 소속된 대학의 트랙을 선택해야하는 것은 아니며 소속대학 외 트랙들도 선택이 가능하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때 선택한 트랙 내의 과목들에서 9학점을 수강해야 한다.

이외에 더 문의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소프트웨어대학 행정실로 전화하여 문의하거나(031-290-5824), 자연과학캠퍼스 제1공학관 1층 21101호에 위치한 행정실을 방문하여 직접 문의하면 된다.

☞ 김재현 컴퓨터교육과 교수·성균SW교육원장의 "쎈" 소개 ☜
곽헌우 기자
김미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