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웹진

커버스토리

최근 정부는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경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창업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기업과 대학 역시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 창업자를 조기 발굴하여 창업을 적극 지원하는 등 창업 문화와 분위기 확산에 노력 중이다.

미국과 중국은 애플, 페이스북, 샤오미 등 정보기술(IT) 창업기업의 약진으로 창업을 응원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힘입어 청년들의 창업 선호도가 높지만 한국은 안정적 직장 선호와 경쟁력 있는 창업생태계 구축 미흡 등으로 창업 활기가 저조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학과 정부의 노력이 맞물려 학생창업의 원천인 대학 내 창업동아리 수가 급증하고 있다. 창업휴학제도,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도입 대학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여서 청년 창업가를 꿈꾸는 학생들의 수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우리 대학 「LINC사업단 창업교육센터」에서 학생창업(창업동아리) 지원과 창업교육을 담당하는 엄수정, 주상하 파트장과 인터뷰를 통해 창업 절차 및 지원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Q. LINC사업단 창업교육센터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A. 창업교육센터는 우리 대학이 교육부가 지원하는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개설된 창업교육 전문 센터입니다. '창의적 도전 정신을 갖춘 청년 창업가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엄수정 파트장은 창업동아리 구성 및 지원 등 예비 창업가들의 네트워크 형성과 글로벌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상하 파트장은 창업교과목, 창업스쿨 및 캠프 등 단계별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하고 있습니다.

창업교육센터 대표 프로그램은 킥스타트 성균관, 창업캠프, 창업스쿨 등으로 학기 중과 방학 중에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킥스타트 성균관'과 '창업캠프'는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 누구나 참여해 창업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창업 초⋅ 중급 단계의 교육으로 학기 중과 방학 중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창업스쿨은 한 가지 주제를 정해 세분화된 창업 교육을 진행하는 고급 단계 교육입니다. 이번 2016학년도 1학기에는 예술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UX 디자인'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창업교육센터는 3S(Start-Support-Success) 선순환 구조'라는 특징을 갖는다고 하는데

A. 창업교육센터의 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은 'Start(아이디어 발굴)-Support(인력양성/성장지원)-Success(성공사례창출)'의 3S의 흐름을 갖고 있습니다. Start 단계에서는 기초 창업교육과 더불어 잠재적/예비 창업가 동아리 발굴을 하고 Support 단계에서는 창업 동아리 보육/육성 및 역량강화 교육을 제공합니다. 산학협력중점교수와의 일대일 사업계획 상담 및 국내외 대회 참가를 통해 학생들의 창업역량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Success 단계에서는 다양한 창업동아리 활동 및 학생창업을 통한 성공사례를 창출합니다. 이는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해 다시 Start 단계에 영향을 줍니다.



Q. 창업교육센터로 동아리 가입을 요청하거나 문의하는 학생들을 관심분야별로 분류하여 동아리를 만든다고 하는데 이 절차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동아리 가입을 요청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다 동아리에 들 수 있는 건가요?

A. 창업동아리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추진 아이템 설정 및 팀 구성을 완료하여 등록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이 미비하면 창업동아리 연합회인 'SKKU Ventures'를 통하여 팀 빌딩이 진행됩니다. 추진 아이템 분야에 따라 기존 창업동아리 멤버로 합류하거나 신규 창업동아리를 생성합니다. 한 가지 예로 창업동아리 'S.V.P'는 최근 높아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70여 명의 학생들이 모여 생성된 동아리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교육 및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모두 창업동아리 가입이 가능합니다. 타 학교와 연합된 동아리는 정원의 2/3 이상이 본교 학생으로 구성되면 성균관대학교 창업동아리로 인정되며 같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SKKU Ventures'는 창업동아리 연합회장과 각 캠퍼스별 연합회 부회장으로 구성됩니다.

Q. 창업동아리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창업동아리에 등록되면 창업아이템 개발을 위한 시제품 제작 및 재료비, 국내외 창업 관련 경진대회 및 컨퍼런스 참가, 창업컨설팅 지원, 양 캠퍼스 창업 동아리실 이용 등 각종 혜택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학생들의 특허출원 비용, 3D 프린터 등 각종 신기술에 대한 교육과 학생들이 청년창업가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창업동아리 연합회(SKKU VENTURES)의 1박 2일 워크숍을 지원했습니다. 창업동아리 및 신규 참가학생 약 120명이 대성리 유스캠프에서 동아리별 추진 프로젝트 소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조별 미션, 창업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Q. 창업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위해서 창업 정규과목, 창업 강좌 등 여러 개를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이들이 창업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위한 것을 모르는 학생들도 실제로 많더라고요. 이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과목들과 배우는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A. 현재 매 학기 다양한 창업 관련 교과목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 CEO, 청년 창업가, 투자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와 산업체에서 10년 동안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산학협력 교수님들이 참여하는 교과목은 총 12개입니다. 창업교육센터와 각 단과대학의 협업으로 교과목이 운영되며, 창업에 관련된 지식재산, 특허, 비즈니스모델 발굴, 사업계획서 작성 등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론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실제 창업자나 기업체 대표에게 기업 실무와 창업과 관련된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최근 인사캠퍼스 학생들을 대상으로 UX/UI 디자인 창업스쿨이 진행되고 있는데 진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언제 어디에서 진행되는지, 그리고 어떤 것을 배우는지,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지 등 UX/UI 디자인 창업스쿨에 대해 소개를 해 주세요.

A. UX 디자인 스쿨은 올해 1월에 1기를 시작으로 현재 2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1기에는 전국 17개 대학에서 32명이 참가해 5개의 UX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2기는 지난 1기와 다르게 우리 대학 재학생으로만 36명을 선발하여 4월 23일부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UX 디자인은 전 세계적으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전문가 집단을 중심으로 UX 교육에 대한 인식이 퍼지고 있으나 대학의 취·창업분야에서는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프로젝트 업무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제품, 서비스 등에 필요한 실무적인 기획 능력을 향상하여 취업과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 모두에 꼭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하여 UX디자인 스쿨을 운영하게 됐습니다.

UX디자인 스쿨은 4월 24일부터 6월 11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인문사회과학캠퍼스 수선관에서 이루어집니다. 창업교육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보니 UX디자인스쿨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받아 창업, 교육 의지, 발전 가능성, 활동경험에 중점을 두고서 학생들을 선발했습니다. 앞으로는 창업교육센터의 교육프로그램 수료 시 우리 대학 3품 제도 중 창의품을 취득할 수 있어 추후 진행되는 UX 디자인 스쿨 3기에는 더욱 많은 학생에게 교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교육 내용은 현업 전문가의 코칭과 함께 수준급의 UX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 실무형 취업, 창업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Q. 이번 학기 창업교육센터에서 진행 예정인 프로그램이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A. 먼저 인포그래픽(Infographics) 활용을 주제로 '킥스타트 성균관 시즌5'가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이란 데이터, 정보,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신속하고 명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활용됩니다. 학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즌 교육은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진행되고 오는 17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관련 내용은 첨부한 프로그램 포스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UX/UI 디자인 창업스쿨 3기'는 이번 하계방학 중 시작할 예정입니다. 우리 대학 학생 외 타 대학 학생들도 함께 선발합니다. 타대학 학생과 함께 하므로 유사 분야의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네트워크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추가로 5월 중순쯤 2016학년도 창업동아리 모집'을 시작합니다. 창업동아리 모집은 상시 이루어지나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집중 발굴, 육성하기 위해 교내 창업지원 기관(창업교육센터, 창업지원단)이 공동으로 동아리 모집을 진행하니, 관심 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의 : 창업교육센터 엄수정 파트장, 031-299-4448)

지금까지 'LINC 사업단 창업교육센터의 학생창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다. 창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는 높아졌지만 실제로 창업을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해서 생각으로만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우리 대학에서 진행되는 학생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들은 3품 중 창의품을 인정받을 수 있다. 창업휴학제도가 신설되어 기존 휴학과 상관없이 최대 4학기 추가휴학이 가능하다니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생각만으로 그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전해보길 바란다.

곽헌우 기자
김미주 기자